3월 11일 포스팅된 FFG Store Championship Planszostrefa 2014(Up to Fear and Loathing)의 우승덱을 살펴보자. 




1st place SC Warsaw (46 cards)

http://netrunner.meteor.com/decks/ycTTNyrwJFXMN45FE/


Exile: Streethawk


Event (21)

3 Diesel

3 Freelance Coding Contract

3 Infiltration

3 Quality Time

3 Scavenge

3 Test Run

3 The Maker’s Eye


Hardware (9)

3 Akamatsu Mem Chip

3 Clone Chip

3 R&D Interface


Icebreaker (6)

1 Corroder

1 Deus X

2 Femme Fatale

1 Gordian Blade

1 Sharpshooter


Program (10)

1 Copycat

1 Crescentus

3 Magnum Opus

1 Nerve Agent

3 Self-modifying Code

1 Sneakdoor Beta



   땅거지Exile이라니.. 한 때, Pawn engine을 사용한 Exile 덱을 사용한 적이 있었지만 차라리 Professional Contacts를 사용하는 게 낫지 않겠냐는 말을 듣고 접었던 그 땅거지Exile을 사용한 우승덱이다. 거기에 일반적인 러너덱 과는 다르게 console 또한 없고, 그 흔한 Sure Gamble 한 장 없는 신기한 덱이다.



   Econ : 3x Freelance Coding Contract, 3x Magnum Opus

   Conditional econ : 3x Infiltration


   위에 언급했듯이 Sure Gamble이 없고, bursting econ card로는 FCC와 Infiltration이 전부다. 특히 Infiltration은 expose 용으로 사용되는 것을 감안하면 실질적으로는 FCC 3장과 MO 가 econ system의 전부인 셈이다. 따라서 빠른 MO 인스톨이 급선무라 할 수 있다. 첫 핸드에 MO나 Test Run이 반드시 있어야 Econ system이 안정될 것이다. 



   Exile의 특성 상 heap을 제 2의 grip으로 사용하게 되므로 recursive 덱이 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 heap에 많은 카드를 넣기 위해 Diesel과 QT를 넣었고 이 상황에서 경제적인 이득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FCC가 들어가 있다. Test Run - Scavenge 콤보로 Femme Fatale을 3원에 인스톨할 수 있게 2장이 들어가 있는 것도 좋아 보인다. 3장의 RDI와 The Maker's Eye를 사용하면 한 번에 6장까지도 볼 수 있는 R&D dig로 승부를 보는 덱이지만 R&D 방비가 엄청난 경우, Nerve Agent와 Sneakdoor Beta를 사용하여 HQ를 터는 제2옵션도 준비해 두었다.



   특이한 카드로는 Copycat이 있는데 R&D dig system이 갖춰져 있고 clone chip을 비롯한 적절한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면 깜짝 Copycat 설치 -> 런 x3을 통한 말도 안 되는 R&D digging 이 일어날 수도 있다.


 




1st place SC Warsaw (54 cards)

http://netrunner.meteor.com/decks/6KzN4k2AfgNEmpRS8/


Jinteki: Replicating Perfection


Agenda (11)

3 Braintrust

2 Clone Retirement

3 Nisei MK II

3 Priority Requisition


Asset (11)

3 Jackson Howard

3 PAD Campaign

2 Snare!

3 Sundew


Upgrade (4)

2 Ash 2X3ZB9CY

2 Midori


Operation (8)

3 Celebrity Gift

3 Hedge Fund

2 Subliminal Messaging


Barrier (6)

1 Bastion

2 Himitsu-Bako

3 Wall of Thorns


Code Gate (3)

1 Cell Portal

2 Enigma


Sentry (11)

2 Archer

2 Grim

2 Ichi 1.0

2 Neural Katana

3 Tsurugi



   이 대회 우승자는 뭔가 독특한 덱을 만드는 데 소질이 있나 보다. 콢으로는 54장짜리 Jinteki:RP를 들고 나왔다. 거기에 Midori라는 독특한 Upgrade까지 합쳐져서 매우 독특한 덱이 탄생하였다.



   Econ : 3x Celebrity Gift, 3x Hedge Fund, 2x Subliminal Messaging, 3x PAD Campaign, 3x Sundew


   해..해바라기쨔응!! Jinteki:RP덱을 쓸 때 auto-including 되는 Sundew와 PAD Campaign이 각각 3장씩 있다. untrashable 스타일은 여기에 Encryption Protocol을 추가하여 ice없이 계속 remote server를 늘려가며 운영하는 것이 특징인데 이 덱은 적절한 아이스로 보호하는 것을 택하였다. 혹은 Ash로 보호하는 방법도 있기는 하다. bursting econ card로는 Celebrity Gift, Hedge Fund를 넣고 Fear and Loathing 에서 등장한 러너에게 런을 강제하는 Subliminal Messaging까지 있어서 경제적으로 빡빡함은 없을 듯 하다.



   20장의 ice는 Jinteki산 big ice들이 뼈대를 이루고 있다. 초중반은 Bako, Enigma, Bastion, Neural Katana 등으로 막다가 중후반에는 Archer, Tsurugi, WoT가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Archer용 Agenda로는 밥이 될 Clone Retirement와 선 install 이후 Priority Requisition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중후반에 agenda server는 Midori를 사용하여 마지막 ice를 cell portal등으로 바꾼다든지 하면 Sundew 와 PAD Campaign 으로 그 때까지 쌓아둔 크레딧을 사용하여 충분히 막을 것처럼 보인다.


  

Posted by ikpu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