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왠' 과 '웬' 을 잘못 쓰는 경우가 많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왠지'를 제외하고는 모든 경우에 '웬'을 쓰면 된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웬을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찾을 수 있다.


관형사

  • 「1」어찌 된.
      영문인지 모르다/ 까닭인지 몰라 어리둥절하다/ 걱정이 그리 많아?/이게  날벼락이람./이제 곧 봄인데, 눈이 이렇게 내리니?
  • 「2」어떠한. 
     골목에서  사내와 마주치다/ 놈이야, 떠드는 놈이?/개가 짖는 바람에 그는  낯선 사람이 오는가 해서 나왔다.≪이기영, 고향≫

    ※ ‘웬 사람이 널 찾아왔어.’나 ‘웬일로 그러지?’의 ‘웬’을 ‘왠’으로 적는 것은 잘못이다. ‘왜’와 관련이 없는 말이므로 ‘웬’으로 적는다.




   이번에는 왠지의 검색 결과


부사

  • 왜 그런지 모르게. 또는 뚜렷한 이유도 없이. 
     그 이야기를 듣자 왠지 불길한 예감이 들었다./아내는 왠지 달갑지 않은 표정이다./매일 만나는 사람인데 오늘따라 왠지 멋있어 보인다./술은 알맞게 취했으나 왠지 기분은 유쾌하지 않았다./경민은 그녀가 울기 시작하자 왠지 그녀의 말이 정말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홍성원, 육이오≫/담임 선생님을 까닭 없이 흉보며 골목길을 내려오던 철은왠지 가슴이 섬뜩해 걸음을 멈추었다.≪이문열, 변경≫

    ※ ‘왠지’는 ‘왜인지’에서 줄어든 말이므로 ‘왠지’로 써야 한다. ‘웬지’를 쓰는 것은 잘못이다.



   '웬'이 맞고, '왠지'는 '왜인지'를 줄인 말이다. 그 밖에 '웬만하다' 역시 '웬'을 쓴다.

Posted by ikpuy
,